서울폴리텍평생교육원

퀵메뉴 ◀
퀵메뉴 ▶
빠른상담신청블로그
바로가기
빠른상담신청빠른상담
신청
PC 원격지원PC 원격지원
행정서식자료실행정서식
자료실
증명서발급증명서발급
학습자가이드학습자
가이드
HOME ▶ 수강신청 ▶
수강신청

교육상담센터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1899-4459
상담시간 : 평일 10:00~22:00
학사운영
1544-1514
상담시간 :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 (월~금)12:00~13:30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유아발달 강좌 정보
과목명 유아발달
교육과정 아동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손지영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22 학습기간 2024-05-23 ~ 2024-09-04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아동학
전문학사 아동가족
 
유아발달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유아기의 발달 특징 및 발달 과정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이론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기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사회. 정서적 발달 특징과 과정을 탐구하고, 이러한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에 대해서도 연구한다. 또한 유아발달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실제적으로 살펴보고 이를 이해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주 교육 내용은 유아기 발달 이론, 유아기의 영역별 발달 특성,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유아기 발생할 수 있는 발달적 문제, 보육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수업목표

유아기는 인간의 발달 과정 가운데 두 번째 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유아를 규정하는 연령은 학자에 따라 다양하지만 본 교과목에서는 영아기를 지난 연령부터 취학 전 아동을 가리킨다. 이 시기에는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상당히 발달하게 되며, 많은 유아들이 가정을 벗어나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이 과목의 목적은 유아교사를 준비하는 예비교사들이 알아야 하는 유아기 발달 지식을 배우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유아발달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을 제시하고 유아발달을 연구하는 과학적인 방법을 소개하며 유아기의 신체, 인지, 언어, 사회성 및 정서, 도덕성 등 각 발달 영역에서의 특징을 알아본다. 이를 기초로 보육 및 교육 현장에서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을 지원하는 방법을 살펴보고, 생태적 맥락에서 환경의 중요성도 총체적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차 토론2차 의견나눔 수업참여
15 30 30 10 5 5 2 3 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7-12 (금) ~ 2024-07-15 (월)
기말고사 2024-08-30 (금) ~ 2024-09-02 (월)
과제 과제 2024-08-01 (목) ~ 2024-08-21 (수)
토론 토론1차 2024-06-13 (목) ~ 2024-06-26 (수)
토론2차 2024-08-15 (목) ~ 2024-08-28 (수)



* 수업참여(학습계획서, 자기소개서): 1주차 ~ 2주차 마지막일까지

 

* 의견나눔 : 1주차 ~ 14주차까지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

 

* 학점부여 : 3학점, 2024년도 4월

 

* 유의사항 : 2024년 7월 학점인정, 2024년 후기 학위신청가능

※ 본 학습과정은 Windows 7 서비스팩 1 이상(단, Windows 8은 수강불가) 학습환경에서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없는 빠른상담 ▲

회원가입 없는 빠른상담 ▼

  •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