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폴리텍평생교육원

퀵메뉴 ◀
퀵메뉴 ▶
빠른상담신청블로그
바로가기
빠른상담신청빠른상담
신청
PC 원격지원PC 원격지원
행정서식자료실행정서식
자료실
증명서발급증명서발급
학습자가이드학습자
가이드
HOME ▶ 수강신청 ▶
수강신청

교육상담센터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1899-4459
상담시간 : 평일 10:00~22:00
학사운영
1544-1514
상담시간 :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 (월~금)12:00~13:30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마케팅원론 강좌 정보
과목명 마케팅원론
교육과정 경영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한동여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22 학습기간 2024-05-23 ~ 2024-09-04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전문학사 경영
 
마케팅원론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마케팅의 기본 원리와 주요 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례로 마케팅의 고유한 특성, 시사점을 비롯하여 이를 토대로 한 소비자 지향적인 마케팅 활동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아본다. 마케팅 개념, 전략적 마케팅 계획, 마케팅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소비자 구매 행동, STP 전략, 제품 관리, 브랜드 자산, 신제품 개발과 제품 수명 주기 관리, 촉진 전략 및 수단, 유통 관리, 가격의 결정과 관리 등에 대해 배운다. 기업 간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전략적 사고를 이론 학습과 사례 연구로 배우고, 각 기업의 마케팅 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목표

본 과목은 마케팅의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여 다양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하고 응용하는 데에 강의의 목표를 두고 있다.

1. 마케팅의 학문적 정의를 이해하고, 마케팅개념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를 설명할 수 있다.

2. 마케팅의 환경 분석을 통해서 내/외부적인 환경요인을 구분하여 마케팅활동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요인들을 분석할 수 있다.

3. 마케팅정보시스템을 이해하고, 이러한 시스템이 마케팅의사결정에 얼마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지를 이해할 수 있다.

4. STP분석을 통하여 시장세분화전략을 이해하고, 세분화된 시장에서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전략을 살펴본다. 또한 표적시장 내에 있는 소비자들에게 자사의 제품을 포지셔닝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을 이해할 수 있다.

5. 마케팅의 믹스요인,즉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및 촉진 (promotion) 등을 살펴보고,이 믹스요인들을 통합적으로 잘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차 토론2차 의견나눔 수업참여
15 30 30 10 5 5 2 3 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7-12 (금) ~ 2024-07-15 (월)
기말고사 2024-08-30 (금) ~ 2024-09-02 (월)
과제 과제 2024-08-01 (목) ~ 2024-08-21 (수)
토론 토론1차 2024-06-13 (목) ~ 2024-06-26 (수)
토론2차 2024-08-15 (목) ~ 2024-08-28 (수)



* 수업참여(학습계획서, 자기소개서): 1주차 ~ 2주차 마지막일까지

 

* 의견나눔 : 1주차 ~ 14주차까지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

 

* 학점부여 : 3학점, 2024년도 7월

 

* 유의사항 : 2024년 7월 학점인정, 2024년 후기 학위신청가능

※ 본 학습과정은 Windows 7 서비스팩 1 이상(단, Windows 8은 수강불가) 학습환경에서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없는 빠른상담 ▲

회원가입 없는 빠른상담 ▼

  •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