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폴리텍평생교육원

퀵메뉴 ◀
퀵메뉴 ▶
빠른상담신청블로그
바로가기
빠른상담신청빠른상담
신청
PC 원격지원PC 원격지원
행정서식자료실행정서식
자료실
증명서발급증명서발급
학습자가이드학습자
가이드
HOME ▶ 수강신청 ▶
수강신청

교육상담센터

학습설계 및 수강신청
1899-4459
상담시간 : 평일 10:00~22:00
학사운영
1544-1514
상담시간 : 평일 10:00~18:00
점심시간 : (월~금)12:00~13:30

전체교육과목

  • HOME
  • 수강신청
  • 전체교육과목
마케팅관리론 강좌 정보
과목명 마케팅관리론
교육과정 경영학 학점 3학점
전공구분 전공 샘플강의 샘플강의
교수명

정갑연 상세보기

수강신청기간 2024-03-18 ~ 2024-05-22 학습기간 2024-05-23 ~ 2024-09-04
수강료 150,000원 할인적용 -
관련전공영역 학사 경영학
전문학사 경영
 
마케팅관리론 강의계획서
수업개요
기업에서 마케팅은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고객들에게 보다 높은 가치를 제공함으로써 수익 달성을 그 목표로 하고 있다. 본 과목은 마케팅과 관련된 개념 및 원리를 중심으로 오늘날 급변하는 마케팅환경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의 틀을 제공하고, 시장의 흐름을 창의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을 키우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의 기본개념을 공부하고, STP 전략의 실행인 4p전략을 보다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또한 사례학습과 발표, 시뮬레이션 게임을 활용해 현실에 적용해본다. 본 과목을 통해 마케팅 관리자가 되어 고객과의 거래관계에서 자신의 이익극대화를 위해 마케팅 요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지를 배우는 등 마케팅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수업목표

본 과목은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사안들 그리고 마케팅 4P전략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의 마케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표가 있으며 구체적인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마케팅의 역할 및 중요성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마케팅의 대상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기업전략과 마케팅 전략에 대해서 알아보고 마케팅 기회와 환경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효과적인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 선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4. 마케팅의 4P 전략에 대해 구체적인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5.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주교재
부교재
성적배점기준
성적배점기준 출석율 시험 과제 수업참여도 합계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토론1차 토론2차 의견나눔 수업참여
15 30 30 10 5 5 2 3 0

평가기준(%) 90점 이상 80점 이상
~ 90점 미만
70점 이상
~ 80점 미만
60점 이상
~ 70점 미만
60점 미만 합계
20 40 20 20 0 100

평가일정
시험 중간고사 2024-07-12 (금) ~ 2024-07-15 (월)
기말고사 2024-08-30 (금) ~ 2024-09-02 (월)
과제 과제 2024-08-01 (목) ~ 2024-08-21 (수)
토론 토론1차 2024-06-13 (목) ~ 2024-06-26 (수)
토론2차 2024-08-15 (목) ~ 2024-08-28 (수)



* 수업참여(학습계획서, 자기소개서): 1주차 ~ 2주차 마지막일까지

 

* 의견나눔 : 1주차 ~ 14주차까지

 

* 수업방법 : 이론 및 토론

 

* 학점부여 : 3학점, 2024년도 7월

 

* 유의사항 : 2024년 7월 학점인정, 2024년 후기 학위신청가능

※ 본 학습과정은 Windows 7 서비스팩 1 이상(단, Windows 8은 수강불가) 학습환경에서만 수강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 없는 빠른상담 ▲

회원가입 없는 빠른상담 ▼

  • 이름 관심분야 연락처 상담시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자세히보기]